적정량 섭취는 도움 돼
과일을 적당량 섭취하면 합병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 과일에 함유된 비타민C, 비타민E,
플라보노이드 등은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해 심혈관질환 발병 위험을 낮춘다. 당뇨병 환자 3만 명을
분석한 중국 연구에 의하면, 과일을 섭취한 당뇨병 환자는 그렇지 않은 환자보다 심혈관질환 사망 위험이
낮고 미세혈관 합병증이 덜 생겼다. 과일 섭취는 혈당 조절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국내 동아대학교
관련 연구팀에 의하면, 과일을 많이 섭취한 그룹이 적게 섭취한 그룹보다 당화혈색소 조절이 더 잘됐다.
과일 적정 섭취량은 어떤 과일이든 하루에 1~2회, 성인 주먹 반 정도 크기로 제한해서 섭취하면 된다.
혈당지수 확인하고 단단한 과일 위주로
과일을 고를 때는 먼저 혈당지수를 확인해야 한다. 혈당지수는 음식을 섭취한 뒤 혈당이 오르는 정도를
수치화한 것이다. 혈당지수 70 이상은 고혈당식품, 56~69는 중혈당식품, 55 이하는 저혈당식품에 해당한다.
혈당지수가 낮은 과일에는 체리(22), 자몽(25), 배(35.7), 사과(36), 석류(37), 키위(39), 포도(48.1) 등이 있다.
혈당지수를 확인 후에는 과육이 단단한 과일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그것은 섬유질을 이루는 세포 조직이
질기고 촘촘하게 이뤄져 있어서 인체 내 소화 및 흡수가 더디다. 혈당이 급격히 올라가는 것을 막아준다.
식사 30분 전에 먹어야
혈당 조절을 위해서는 과일을 후식으로 먹기보다 식사 30분 전에 먹는 것이 좋다.
과일을 식후에 바로 먹으면 혈당이 급격하게 오르기 때문이다. 식전에 과일을 먹으면
과일 속 섬유질이 포만감을 주고 추후 식사로 섭취하는 탄수화물 등의 소화·흡수 속도를 늦춘다.
건과일 섭취는 지양해야
다만, 건과일을 먹는 것은 혈당 관리에 좋지 않다. 과일을 말리면 수분이 감소하고 당도, 칼로리가 높아진다.
단감의 경우 한 개(160g)당 칼로리는 70kcal에 불과하지만, 말린 곶감의 칼로리는 약 76kcal가 된다. 가공되어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말린 과일들은 설탕이나 감미료 등이 추가돼 있어서 칼로리가 5~10배 정도 더 높다.
또한 말린 과일들은 수분이 제거된 상태이기 때문에 생과일보다 포만감이 떨어져서 많은 양을 먹게 된다.
| 번호 | 제목 | 작성자 | 시간 | |
|---|---|---|---|---|
|
498869
|
|
N CJ 개인정보 유출 사태, 신천지 배후 정황.jpg |
원빈해설위원
|
26-06-11 16:20 |
|
498868
|
|
N 혐주) 똥 잘 안닦던 여자친구 참교육해준 사람 |
정해인
|
26-06-11 15:57 |
|
498867
|
|
N 말레이시아 로드킬 수준 |
철구
|
26-06-11 15:55 |
|
498866
|
|
N 베트남녀 얼음물 챌린지.MP4 |
음바페
|
26-06-11 15:40 |
|
498865
|
|
N 제네시스 슈퍼카 반응이 좋은 이유 ㄷㄷㄷ |
픽샤워
|
26-06-11 15:30 |
|
498864
|
|
N “친구들이 제 외모 신세경급이래요” |
가습기
|
26-06-11 15:25 |
|
498863
|
|
N 여친 젖 빨면서 자는 남친 |
음바페
|
26-06-11 15:07 |
|
498862
|
|
N 만약에 식당에 갔는데 이런게 있다면 |
호랑이
|
26-06-11 15:02 |
|
498861
|
|
N 최근에 대박 난 중소돌 리센느의 아이러니.jpg |
떨어진원숭이
|
26-06-11 15:00 |
|
498860
|
|
N 오늘 개봉한 스필버그 신작 충격적인 근황ㄷㄷㄷㄷㄷ |
호랑이
|
26-06-11 14:50 |
|
498859
|
|
N 나이 먹은 것 체감될때. |
장사꾼
|
26-06-11 14:30 |
|
498858
|
|
N 70억 넣어 만든 원주시 차 없는 거리 근황 |
이영자
|
26-06-11 14:20 |
|
498857
|
|
N "수술 실패하면 당신 죽일 거고 나도 죽는 거야!" |
아이언맨
|
26-06-11 13:45 |
|
498856
|
|
N 요즘 미국 젊은 흑인남자들에게 유행하는 패션 |
순대국
|
26-06-11 13:25 |
|
498855
|
|
N 제주도 현황.jpg |
해적
|
26-06-11 13:02 |
|
498854
|
|
N 남녀 임금격차 더 커졌다 |
손나은
|
26-06-11 13:00 |
|
498853
|
|
N 국방부 병사 계급 단축 계획 |
물음표
|
26-06-11 12:50 |
|
498852
|
|
N 미모가 상당한 9년차 초등 여교사.jpg |
원빈해설위원
|
26-06-11 12:18 |
|
498851
|
|
N 남친이 결혼한 블라인 |
타짜신정환
|
26-06-11 12:15 |
|
498850
|
|
N 한국 코스트코 새로운 아이템 근황.jpg |
손나은
|
26-06-11 11:50 |
|
498849
|
|
N 차에 있는 이 버튼은 무슨 기능인가요? |
이영자
|
26-06-11 11:20 |
|
498848
|
|
N 졸음쉼터에서 10시간이나 잤다는 디씨인ㄷㄷ |
물음표
|
26-06-11 11:10 |
|
498847
|
|
N 주호민, 대안학교 만든다.jpg |
애플
|
26-06-11 10:40 |
|
498846
|
|
N 와이프랑 tv 보다 온 문자. |
홍보도배
|
26-06-11 10:3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