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조류의 여러 건강 효능들과 주의할 점

107 0 0 2025-05-30 01:24:02 신고
※ 5회 신고 누적시 자동 게시물이 블라인드 처리됩니다. 단 허위 신고시 신고자는 경고 또는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해조류는 색깔에 따라 미역, 다시마, 톳, 감태 등 녹갈색이나 담갈색을 띤 갈조류와 김, 우뭇가사리 등

붉은빛 혹은 자줏빛의 홍조류, 파래 등 녹색을 띠는 녹조류로 나뉜다. 해조류에 대해서는 동서양의

평가가 아주 다르다. 한국과 일본에서 해조류는 밥상에 자주 오르는 식품이다. 반면에 서양에서는 해조류를

가축의 재료로 쓴다고 해서 '바다의 잡초'로 불렀다. 그런데 요즘에는 서양 의학계에서도 해조류를 다시

보기 시작했다. 명칭도 '바다의 채소'로 바꿔 부르기 시작했다. 이와 관련해 해조류를 거의 먹지 않는

나라인 영국의 국영방송국 BBC까지 나서 해조류의 활용법과 효능 등에 대해 소개하기도 했다.

다이어트에 좋아

미역, 다시마, 톳, 파래 등 해조류의 변비와 다이어트 효능은 잘 알려져 있다. 해조류의 탄수화물 함량은

30~40%여서 열량이 높아 보인다. 하지만 해조류에 함유된 당질 대부분이 알긴산 등 천연 식이섬유여서

열량이 거의 없다. 또한 이런 천연 식이섬유는 위에서 수십 배로 불어나 쉽게 포만감을 준다. 당질 흡수도

느려서 먹어도 혈당이 빨리 오르지 않는다. 갑상선(갑상샘) 호르몬 생성에 관여하는 요오드도 많다.

혈압 낮추고, 콜레스테롤 줄여 심혈관 건강 개선

해조류에 있는 지방은 대부분 오메가-3다. 불포화 지방산인 오메가-3는 혈중 중성 지방 수치를 떨어뜨려

혈압을 낮춘다. 중성 지방이 몸에 쌓이면 나쁜 콜레스테롤(LDL) 수치가 높아져 동맥경화 등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혈압을 낮추는 데 특히 좋은 해조류로는 다시마가 꼽힌다. 알긴산이 풍부해서다. 다시마를

찬물로 우려낸 차를 매일 마시면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미역과 다시마 등 갈조류에는

알긴산뿐만 아니라 푸코이단이 들어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 그 성분들은

콜레스테롤과 지방의 흡수를 억제하고, 담즙산을 배설시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춘다.

중금속도 배출시켜

해조류는 체내 중금속을 배출하는 디톡스 음식이기도 하다. 연구 논문에 따르면 해조류의 일종인

스피루리나는 비소, 카드뮴, 수은, 납 등 중금속의 위험성을 줄인다. 스페인에서 진행된 연구에

의하면 90일 동안 클로렐라 등 해조류 추출물을 먹은 이들의 체내 수은과 주석 수치가 낮아졌다.

혈당 관리에도 효과적

갈조류는 당뇨병 환자에게도 권장할 만한 식품이다.

몸 안에서 당질의 흡수를 느리게 하고 인슐린의 작용을 도와 췌장의 부담을 덜어주기 때문이다.

해조류를 식초에 버무려서 먹으면 당질(탄수화물)의 대사가 억제돼 급격한 혈당 상승을 막을 수 있다.

유방암 위험 낮춰

해조류는 암 예방에도 유효하다. 다시마 소비가 많은 일본 오키나와 현 주민의 암 사망률은

일본 전국 평균치보다 낮다. 미국 버클리대학교 연구팀의 동물 실험 결과 해조류가 혈중

에스트로겐 농도를 낮춰 유방암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콩과 해조류를

즐겨 먹는 일본인의 유방암 발생률이 세계 최저인 것은 이와 관련이 있다."고 추정했다.

알레르기 줄여

해조류가 계절 및 음식 알레르기를 줄이는 데도 이롭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미국 캘리포니아대학교

데이비스 캠퍼스 연구팀에 따르면 알레르기 비염이 있는 이들이 12주 동안 스피룰리나 기반, 식이 보충제를

먹은 결과 알레르기와 관계있는 사이토카인 인터루킨-4 수치가 낮아졌다. 쥐 실험에서도 조개, 갑각류

알레르기가 있는 쥐들에게 해조류를 먹였더니 대조군에 비해 알레르기 증상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적정 섭취량과 주의해야 할 점은?

단, 해조류가 건강에 유익하다고 해서 많이 먹는 것은 피해야 한다. 해조류에는 요오드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 갑상선 기능항진증, 기능저하증, 갑상선암 등 갑상선에 이상이 있는 사람은

주치의와 상담해야 한다. 섭취량은 미역은 조리했을 때 작은 그릇 하나 정도, 구이 김은 하루 서너 장,

다시마는 3~5cm 크기 한 장이면 적당하다. 해조류는 생으로 먹든 익혀 먹든 영양상 큰 차이는 없다.

베픽 보증업체 + 보증업체 더보기

베픽추천 야옹이

특별한 혜택! 자금력 1위!

25-06-03 02:50:48
4.8점 / 40명
자세히보기

베픽추천 AABET

대한민국 1등 배팅사이트 ! 최고 배당, 빠른 충전, 무제한 환전

25-10-07 17:19:58
4.8점 / 25명
자세히보기

베픽추천 썬벳

안전한 고액놀이터 오직 유저만을 생각한 편안한 베팅 환경!

25-06-03 03:03:13
4.5점 / 41명
자세히보기
▼ 댓글 더보기
※ 로그인 후 이용가능합니다.
0 / 300
번호 제목 작성자 시간
498819
N BJ출신이라는 방송인.jpg 오타쿠
26-06-10 21:20
498818
N 병사 3계급, 부사관 5계급으로 간데요... 호랑이
26-06-10 20:30
498817
N 어느 개인카페 사장님 미모.gif 호랑이
26-06-10 19:40
498816
N 몸이 보내는 이상 신호 9가지 크롬
26-06-10 19:35
498815
N 외국인들이 우리나라 사다리차에 뻑이 가는 이유... 떨어진원숭이
26-06-10 19:10
498814
N 대한민국 살인 사건 최저 형량을 갱신한 사건 오타쿠
26-06-10 18:35
498813
N 유럽인들이 한국빵을 먹고 느끼는 것 오타쿠
26-06-10 18:30
498812
N 약혐) 자전거도로 오토바이 충돌 사고 애플
26-06-10 18:20
498811
N 뭔가 사고쳐서 사과하는 극우 ㅋㅋ.jpg 장사꾼
26-06-10 18:07
498810
N 장례식장에 빅맥 두개를 사 온 사람.jpg 픽샤워
26-06-10 18:05
498809
N 야간 촬영 도중에 삼각대가 넘어져버렸을때의 사진 와꾸대장봉준
26-06-10 17:55
498808
N 33살에 13억 엑시트하고 9억 남은 사람 이야기 정해인
26-06-10 17:50
498807
N 개같은 초딩새끼들 물음표
26-06-10 17:40
498806
N 90년대 중 최고의 명장면 중 하나.gif 물음표
26-06-10 17:11
498805
N 이번에 출시한 1억 5천만원 넘는 신형 아우디 반응 홍보도배
26-06-10 16:35
498804
N 의외로 20년전에 바뀐 공식명칭.jpg 픽도리
26-06-10 16:05
498803
N 스폰녀에게 환불 요청.jpg 가습기
26-06-10 15:57
498802
N 유튜브 프리미엄 가격 인상 해적
26-06-10 15:21
498801
N 최근 지어진 절(사찰) 근황.jpg 음바페
26-06-10 15:18
498800
N 넷플릭스 25개국 1위 찍은 드라마 미니언즈
26-06-10 15:11
498799
N 부산 BTS 공연 공무원 차출 논란 근황.jpg 해적
26-06-10 15:10
498798
N 같은 아파트 유부 따먹었던 썰푼다 가습기
26-06-10 14:55
498797
N 한국인들 70%는 떨어진다는 인도 면허시험 극혐
26-06-10 14:01
498796
N 만 원짜리 용돈 받던 단역이 대중 연기자가 됨 손예진
26-06-10 13:45